칼로리 0, 제로콜라는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최근 들어 헬스 붐이 일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로지 자신에게 투자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근육질 몸매를 만들어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닭가슴살과 프로틴 가루 외에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없어서는 안 될 음료가 생겼습니다. 바로 제로콜라입니다. 제로콜라는 코카콜라에서 제일 먼저 선보였으며, 현재 유명한 탄산음료들은 전부 제로 슈거를 선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설탕이 0g이면 과연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요?

     

    반응형

    제로콜라
    제로 콜라

    영양가 0인 음료, 다이어트 콜라

    제로콜라는 칼로리를 제공하지 않으며, 이는 콜라에 함유된 영양분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에 표시된 정보는 제로-코카콜라(355ml) 캔 기준 영양 성분입니다.

    • 칼로이 : 0
    • 지방 : 0g
    • 단백질 : 0g
    • 설탕 : 0g
    • 나트륨 : DV의 2%
    • 칼륨 : DV의 2%

    제로콜라는 설탕을 사용하지 않아 칼로리를 0으로 만들었고, 이를 대체하여 달게 만들기 위해 인공 감미료를 사용했습니다. 

     

    인공 감미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논라의 여지가 여전히 있으며 안정성에 대한 우려도 또한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의학 연구 결과의 일관성이 뚜렷하지는 않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의 사용이 질병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는 비만 및 대사 증후군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23년 5월 15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로 콜라에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가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에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비당류감미료(NSS)의 새로운 연구 결과, 체중 조절용 혹은 당뇨 예방을 위해 일반 탄산음료 대신 섭취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지 말라고 발표했습니다. 비당류 감미료는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내며, 아스파탐, 스테비아, 사카린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유튜브 출처 : 닥터프렌즈

     

    제로콜라 비만
    체중 감소

    인공 감미료와 체중 감소

    제로콜라와 기타 인공 감미료가 체중 감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여전히 엇갈립니다.

     

    지난 9년간 관찰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21가지 이상의 인공 감미료를 마신 사람들은 과체중과 비만의 위험이 2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같은 연구에서 체중 증가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 음료를 마신 개인의 일일 총 칼로리 섭취량은 더 적었다고 합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줄었다고 하더라도 인공 감미료로 인해 다른 방식으로 체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개월 간의 다이어트 테스트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를 마신 비만인이 음료 대신 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체중의 약 2.5% 정도의 체중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인공 감미료가 체중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증거는 상충되며 여전히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대부분 신체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충치

    제로 콜라를 마셨을 때 치아에 끼치는 영향

    일반 탄산 음료와 마찬가지로 제로 콜라와 같은 인공 감미료 음료들을 마시는 것은 치아 부식 위험이 똑같이 존재합니다. 제로콜라의 주요 성분 중 하나는 인산이 있습니다. 인간의 치아에 대한 연구 중, 인산이 치아 부식을 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연구 중, 인산과 구연산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음료는 단 3분 만에 치아 침식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관찰했습니다.

     

    또 다른 부정적인 영향들

    제로 콜라와 같은 인공 감미료는 다음과 같은 건강 문제들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 관찰 연구에서는 이전에 심장병 병력이 없는 사람에게서 인위적인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를 섭취 후 심장병 위험 증가 가능성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 신장 질환의 위험 증가. 탄산음료의 높은 인산 함량은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7잔 정도의 제로 콜라를 섭취할 경우 신장 질환 위험도가 2배 증가합니다.
    • 골다공증 위험 증가. 일일 콜라 섭취가 3~5%의 낮은 골밀도와 관련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