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 자다가 숨을 안쉬면 깨워야 하나요? 수면 무호흡증 대처법

    수면 무호흡증 코 골던 사람이 자다가 '커헉' 하며 숨을 안 쉬는 경우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이 바로 "수면 무호흡증" 입니다. 이는 근육의 긴장도가 자는 동안 떨어져서 숨길이 막히는 현상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과연 이 증상을 치료 받아야 할까요? 오늘은 잠을 자다가 무호흡증이 일어나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수면무호흡증 치료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왜 생길까요?

      이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숨의 통로 주변에 근육들입니다. 해당 근육들의 긴장도가 수면을 취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떨어지기 때문에 숨 통로가 막혀 무호흡증이 생기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수면 무호흡증이 더 심해지나요?

      술을 마신 사람들은 대부분 숨의 통로 주변 근육들이 늘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당연히 무호흡증이 없던 사람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존에 해당 증상을 겪고 있었던 사람들은 더욱 악화됩니다.

       

      원태빈 교수가 말하는 수면 무호흡증 치료

      원태빈 교수가 말하는 수면 무호흡증원태빈 교수가 말하는 수면 무호흡증
      원태빈 교수가 말하는 수면 무호흡증

      최근 자이홍의 건강극장에 출연한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원태빈 교수는 해당 증상의 위험성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아래를 통해 확인하여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아래를 통해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태빈 교수 영상 시청하기

       

      수면 무호흡의 유형

      수면 시 발생하는 무호흡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폐색성 무호흡
      • 증추성 무호흡

      일부 사람은 폐색성과 증추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수면 무호흡증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폐색성 무호흡이란?

      폐색성 무호흡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수면하는 동안에 인후 또는 상기도의 반복적으로 폐쇄되어 발생합니다. 상기도는 입, 콧구멍부터 인후, 후두까지의 통로를 포함하며, 해당 구조물들은 호흡 시 위치가 변경됩니다.

       

      폐색성 무호흡은 성인의 약 8~17% 정도로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해당 유형은 일반인보다 비만인 사람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폐색성 무호흡 자체 진단

      • 수면 중 호흡에 방해가 나타남
      • 시간당 약 5회 이상의 호흡 방해가 나타남
      • 방해 증상이 10초 이상 지속됨

       

      수면 무호흡증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폐색성 무호흡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노화 및 다른 요인과 함께 비만은 상기도 협착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과한 음주는 폐색성 무호흡이 악화됩니다.

       

      가족에 유전되는 경향이 있는 좁은 인후, 두꺼운 목, 둥근 머리는 무호흡 위험을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낮은 갑상선 호르몬 수치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위 식도 역류 질환이나 협심증, 또는 성장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한 과다 및 말단 비대증과 같은 비정상 발육은 폐색성 무호흡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 폐색성 수면 무호흡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때때로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은 가족력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전적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에 좋은 음식

       

      증추성 무호흡이란?

      증추성은 폐색성 무호흡에 비해 드물게 발생하는 편입니다. 증추성은 뇌간이라는 뇌의 일부에서 호흡 조절에 문제를 발생하는 경우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혈액 내 이산화탄소 수치 변화에 민감한 뇌간입니다. 이산화탄소 수치가 높게 되면 뇌간은 깊고 빠르게 호흡하게 되며, 날숨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라고 명령합니다. 이러한 뇌간이 증추성 무호흡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못하면 자동적으로 호흡은 멈추게 됩니다.

       

      증추성 무호흡은 폐색성과 다르게 비만과 연관이 없습니다. 고지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증추성 무호흡에 노출되게 쉬우며, 또 다른 요인으로는 특정 약물을 복용 시 증추성 무호흡이 발생될 위험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무호흡증이란 것은 매우 위험한 증상입니다. 여러 가지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는 동안 한 번 호흡이 끊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된 무호흡증은 정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심혈관계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계가 항진되어 혈압이 높아지면, 심박수가 증가하면서 장기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떻게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나요?

      • 최근 남성들은 숨길 확장술을 통해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자는 동안에도 깨어있을 때와 동일한 숨 통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 대표적으로 "양압기 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효과도 뛰어나고 별다른 합병증이 없지만, 수면을 취할 때 불편합니다.
      • 양압기 치료를 불편해하는 사람들은 마우스피스를 이용하여 턱을 앞으로 나오게 해 숨길을 열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보기
      수면 무호흡증수면 무호흡증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