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녹음 에이닷 SKT의 AI를 이용한 방법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은 여전히 애플에서 지원해주지 않는 기능입니다. 생각보다 해당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갤럭시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죠. 많은 아이폰 유저분들이 그토록 기다린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을 SKT에서 출시하였습니다. '에이닷'이라는 SKT의 AI 비서로 해당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목차

       

      아이폰도 이제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SKT에서 개발한 에이닷

      많은 아이폰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불편해한 기능 중 하나는 바로 통화녹음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 폰과는 다르게 애플에서는 통화녹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해당 단점을 SKT에서는 역이용하여 '에이닷'이라는 어플을 공개했습니다. 에이닷을 이용하면 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이 가능해집니다.

       

      에이닷을 통한 아이폰 통화녹음

      에이닷 사용법에 대한 설명에 앞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가 SKT가 아니면 해당 어플은 사용불가합니다. SKT이신 분들은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이용하여 에이닷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에이닷 어플 다운로드

       

      ❑ 에이닷 사용방법

      • 앱스토어에서 에이닷을 다운 및 설치합니다.
      • 어플을 실행한 후, 본인이 SKT 유저인지 인증을 진행합니다.
      • 좌측하단에 AI 전화 메뉴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통화가 녹음됩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에이닷'을 검색하여 어플을 설치합니다. 이후 핸드폰 번호, SKT ID, 카카오, 네이버, 구글, 애플 아이디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인증 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만약 핸드폰 번호로 인증을 진행했을 시, 이름 및 주민번호 앞 7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에이닷에서 제공하는 아이폰 통화녹음은 2가지 기능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인 통화녹음과 통화요약 기능이 있습니다. 통화요약 기능이란, 실제 통화 때 주고받았던 내용을 텍스트 방식으로 요약해서 정리를 해둡니다. 통화 내용을 기억하지 못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일 것 같습니다.

       

       

      012345
      에이닷 실제사용 화면

       

      통화녹음이 가능해진 이유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용하는 통화 방식은 'VoLTE'입니다. 에이닷에서 이용하는 통화 방식은 'VoIP'입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전화 거는 방식에서 Wi-Fi 혹은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하는 인터넷 전화를 거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이폰 통화녹음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아이폰의 Facetime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구분 통화방식
      기본 VoLTE(Voice Over LTE)
      에이닷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자동으로 저장되는 아이폰 통화녹음 파일

      에이닷을 이용하여 통화를 할 경우 자동으로 녹음 실행됩니다. 물론 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통화녹음 요약을 통해 텍스트로 정리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통화녹음 파일이 자동으로 저장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1년이 지난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되니 필요시 icloud나 네이버 박스와 같은 곳에 저장해 두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전화 방식이라면 품질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당연히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통화품질과 비교했을 때는 품질이 약간 떨어집니다. 하지만 다른 스위치나 서드파티 어플보다는 품질이 훨씬 좋기 때문에 민감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충분히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해야 할 사항은 인터넷 환경에 따라 통화품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을 통해 SKT에서 감청하는 것은 아닌가요?

      에이닷을 통해 녹음된 데이터는 단말기에만 저장되며 서버에는 저장되지 않는다는 SKT의 공식 답변입니다. 하지만 통화 요약의 경우 서버를 한번 통해 갔다가 내용을 분석하여 AI 텍스트 출력 후 서버에서 다시 삭제되는 방식입니다.

       

       

      인터넷 통화이다 보니 사용하면 데이터가 차감되나요?

      아닙니다. 모든 어플들은 데이터를 사용하다 보니 극소량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통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데이터가 아닌 통화로 차감됩니다.

       

      KT와 LG U+도 현재 개발 중

      현재 에이닷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녹음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기존 유저들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몰렸기 때문입니다. 이에 맞게 KT와 LG U+도 기술 개발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는 뉴스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에이닷은 SKT 유저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KT와 LG U+ 는 빠르게 비슷한 어플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T와 LG U+ 관련 기사 네이트KT와 LG U+ 관련 기사 머니투데이
      KT와 LG U+ 관련 기사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