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폰이란 훨씬 싸게 사는 법과 알뜰폰 조합
- 생활 정보
- 2023. 10. 31.
자급제 폰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핸드폰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급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이는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제조사 혹은 판매사로부터 직접 구매한 후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 및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알뜰폰 요금제를 조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훨씬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목차
통신사 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우, 몇 개월만 해당 요금제를 사용하고 이후로는 훨씬 저렴한 가격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사기 수법에 많은 사람들이 당하곤 합니다. 또한 현금으로 기기값을 완납했지만, 나도 모르게 할부 이자가 빠져나가고 있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통신사 대리점을 이용하는 경우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SKT, KT, LG U플러스와 같은 통신사를 통해 핸드폰을 구매하는 것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급제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급제 폰이란 무엇인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자급제 폰이란?
쉽게 설명하여 우리가 컴퓨터나 TV 같은 전자제품을 사듯이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핸드폰 기기 자체만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옛날에는 자급제 휴대폰을 '언락폰'이라고도 했는데 최근 들어서는 자급제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급제 단말기의 장점
저는 학생 때까지는 통신사 대리점에 휴대폰을 구매하였지만, 성인이 된 이후로 지금까지는 자급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자급제 폰의 장점
- 3사 통신사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통신사에서 구매하게 되면 SKT, KT, LG U+ 용 단말기가 따로 있지만, 자급제는 한 개의 기기에 원하는 통신사를 아무 곳이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해진 약정이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 통신사에서 약정을 하게 된다면 24개월을 해야 하지만, 특정 사유로 인해 중간에 폰을 바꿔야 하거나, 중고로 폰을 판매할 때 약정과 상관없이 갈아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폰팔이에 사기당하지 않는다.
: 대리점에서 휴대폰을 구매할 시 엄청난 할인 혜택을 주겠다고 말하지만, 사실상 월 납부 요금을 확인하게 되면 판매자의 언변에 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급제는 기기 자체만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겪을 일은 없겠죠. - 출고가 기준 통신사보다 싸게 살 수 있습니다.
: 통신사에서 할부를 하게 되면, 무조건 5.9%라는 할부이자가 붙게 됩니다. 물론 일시불로 구매할 경우 차이가 없지만, 자급제의 경우 최대 22개월 무이자 할부로 구매할 수 있는 곳이 매우 많기 때문에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최신폰은 사전예약 혜택이 있습니다.
: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삼성의 갤럭시나 애플의 아이폰의 경우, 새롭게 스마트폰이 출시할 시 사전예약을 받습니다. 이때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단말기 가격 할인', '무선 이어폰 증정', '정품 충전기 및 케이스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는 단통법으로 인해 출고가를 할인해 줄 수 없습니다.
자급제 폰과 알뜰폰 요금제의 조합
가장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매 및 이용하는 방법은 최근 가장 뜨고 있는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노인들을 위해 만들어진 요금제이지만, 최근 많은 젊은 층도 애용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통신사의 멤버십 혜택이 다양하고 구성이 좋아 고객들의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거의 없어지다시피 구성이 줄었습니다. 따라서 굳이 3사 통신사를 이용할 이유가 줄어들뿐더러, 알뜰폰 또한 3사 통신사와 같은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저렴한 알뜰폰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사 폰보다 저렴한 자급제 폰을 구매하여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면 비용은 엄청나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제가 가장 최근에 확인했을 때는 약 40개가 넘는 통신사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량과 전화량과 동일한 조건의 요금제를 찾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보세요.
✅ 나에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 확인
자급제 단말기 싸게 구매하는 방법
본문에서도 설명을 드렸지만 영상으로 보기 더 쉽고 자세하게 정보를 얻으시라고 유튜브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아래에서 자급제 폰 싸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세요.
자급제에 대한 질문
자급제에 대한 인식이 최근 들어 더 증가하고 있지만, 개통 방법이나 최저가 구매 방법 등 자세하게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자급제 폰은 꼭 대리점에 가서 개통해야 하나요?
자금제로 구매한 핸드폰은 대리점에서 개통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래 사용하고 있던 핸드폰의 유심을 자급제 단말기로 옮겨주기만 하면 개통이 완료됩니다. 만약 기존 유심이 없고 새로 개통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터넷 혹은 대리점을 방문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유심을 옮긴 후 전원을 켜게 되면 유심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전원을 재부팅하면 자연스럽게 통신신호를 잡은 상태로 바뀌어 있을 겁니다.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비행기모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재부팅할 필요 없이, 비행기모드를 실행 후 다시 꺼주시면 신호를 잡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신이 잡히고 자동으로 개통이 완료되면 관련 문자가 통신사로부터 오게 됩니다. 문자를 받으셨다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통신사는 할인혜택이 많은데, 자급제는 손해 아닌가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득도 손해도 아닙니다. 둘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금을 25% 할인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의 경우 자급제 폰이나 통신사 폰이나 별다른 제약 없이 114에 전화하여 약정을 걸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통신사 폰을 구매할 시 '공시지원금'의 혜택을 받게 되면 지원금액에 따라 자급제보다 저렴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공시지원금 혜택을 받게 되면 25% 선택약정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급제와 통신사의 성능 및 품질 차이가 있나요?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휴대폰의 색상의 경우 제작사에서 통신사와 계약을 맺어 한정판으로 출시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이 발매한 이후 SKT와 협력하여 레드 색상을 출시하는데, 이는 자급제나 다른 통신사에서는 구입할 수 없는 색상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나마 차이가 있다고 하면 통신사 스마트폰은 부팅 시 통신사 로고가 시현되며, 자급제는 제작사 로고가 시현됩니다.
알뜰폰으로 갈아타면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못쓰나요?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사에서 번호이동 하는 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자급제 휴대폰은 어디서 구매하나요?
자급제 폰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구매가 가능합니다. 최근 LG전자의 경우 스마트폰 개발 사업을 접은 상태라, LG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아이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 베스트 샵에서 아이폰을 구매할 수 있지만, 이는 자급제가 아닌 LG U플러스 통신사 폰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